주영위의 우리 음악이야기.....

주영위 약력
-서울대 국악과, 한양대 국악과 대학원, -국립국악원, KBS 국악 관현악단 부수석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이수자, -대구광역시 문화재 전문위원 -한국전통음악학회 이사, -경북국악관현악단장 및 상임지휘자 -대구시립국악단 예술감독 및 상임지휘자,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국악학과 교수
우리의 악기(국악기)이야기1
2017-04-20 14:25:09 | artkorea | 조회 2447 | 덧글 0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문화를 통해 만들어지고 다듬어져 내려온 우리의 전통음악은 쇠붙이, 돌, 실, 대나무, 바가지, 흙, 가죽, 나무 등 우리의 금수강산과 산천초목에서 나온 자연의 재료들로 만들어진 물적 매개체, 즉 국악기國樂器에서 나온다.

자연의 재료로 만든 국악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우리의 전통음악은 우리나라 사람의 호흡과 맥박 및 우리의 말과 같은 느낌과 셈여림을 머금고 있어 편안함을 준다.

또한 모나지 않은 곡선적인 가락(장식음裝飾音)과 흔들거나(농현弄絃) 밀어 올리거나(추성推聲) 끌어내리는(퇴성退聲) 살아 움직이는 음들은 거친 역사를 살아온 우리 민족의 기쁨과 슬픔을 모두 표현해 내기에 충분하다.

음악이 생활의 일부였던 우리 민족은 음악을 단순히 시각과 청각적으로 한정한 것이 아니라 자연과 생활과의 관계 그리고 감정感情 등을 내포하는 마음으로 인식하고 바라보았으며, 진실 됨과 선함을 함께 바라볼 수 있는 미의식美意識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가장 자연적인 악기樂器를 통해 가장 인간적인 음악으로 표현해 내는 우리의 음악인 한국음악, 즉 국악國樂인 것이다.

주영위,[개정,국악의 이해]중에서.

다음글 창극(唱劇)
작성자 :     암호 : 스팸방지(숫자)
덧글목록 0개
암호를 입력해주십시오
답글쓰기
작성자 :     암호 : 스팸방지(숫자)